서울 지하철 요금 인상 초기 150원 인상 검토 중
서울 지하철 요금 인상 초기 150원 인상 검토 중
서울 지하철 요금 인상 초기 150원 인상 검토 중
안녕하세요! 유익한 정보를 전해드리는 '우주색연필'입니다. 오늘은 올 하반기 서울 지하철 요금 150원 인상안과 향후 추가 인상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 서울 지하철 기본요금을 올 하반기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당초 300원 인상할 예정이었으나 서울시는 인상폭을 150원으로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는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내정자와의 질의응답에서 밝혀진 내용입니다.
서울교통공사 사장 후보자 백호 사장은 "당초 4월에 300원 인상할 계획이었으나 생활물가 상승에 따른 국민 부담을 우려해 연기했다. 올해 하반기에 150원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물가 상승에 따른 국민 부담을 염두에 두고 단계적 요금 인상을 시사했다. 이는 정부의 입장으로 해석할 수 있다. 우선 올해 하반기 중 요금을 150원 인상한 뒤 나머지 150원 인상에 대해서는 시기를 재조정한다는 계획이다. 정확한 2차 요금 인상 시기는 내년 총선 등을 고려해 내년 하반기나 내후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대중교통 요금과 관련해 다양한 논의가 진행 중이며, 아직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그럼 지금부터 현행 요금 체계와 인상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운임 인상을 표
운송 | 현재 운임 | 제안된 증가 | 증가율(%) | 미래 계획 |
서울지하철 | 1250원 | +150원 | 12% | 추가 150원 인상 검토 중 |
로컬 버스 | 1200원 | +300원 | 25% | 추가 인상 발표 없음 |
시외버스 | 2300원 | +700원 | 30.4% | 추가 인상 발표 없음 |
마을버스 | 900원 | +300원 | 33.3% | 추가 인상 발표 없음 |
야간버스 | 2250원 | +350원 | 15.5% | 추가 인상 발표 없음 |
위 표는 서울시의 다양한 대중교통 수단별 요금 인상안을 개괄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이 수치는 아직 검토 중이며 변경될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중교통 할인 방법(대중교통마니아 패스)
2023 지하철, 버스 통합정기권(대중교통마니아 패스)이란?
2023년도부터 30일간 총 60회 , 최대 38%가 할인된 금액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해지는 정기권입니다.
수도권의경우, 30km 구간을 60회 통행할 시 지하철 버스 정기권이 적용됩니다. 또한 시내버스 환승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 특히 수도권과 비교했을 때 지하철 인프라가 부족한 지방에서는 대중교통 이용요금 절감 혜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본 신규사업은 이르면 2023년 6월쯤 시행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2, 2023 지하철 정기권 비교
서울의 경우 2022년 현재는 5만 5000원 짜리 지하철 정기권을 현금으로 구입하여 충전한다면 30일동안 지하철을 60회 탈 수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기본 운임이 10km 에 1250원 이므로 44회를 탈 수 있는 비용으로 16회를 더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존 지하철 정기권은 10만여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격 | 기간 | 사용빈도 | 이전/신규 | 교통 |
55,000원 | 30일 | 60회 | 이전 | 수도권 지하철 |
55,000원 | 30일 | 60회 | 신규 | 수도권 지하철 + 시내버스 환승 기능 추가 |
2023년 시행예정인 대중교통마니아패스는 지하철, 버스 등을 일정 횟수 이상 탑승한 승객에게 요금 일부를 마일리지로 환급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지하철 정기권이 버스와 통합된다면 최대 40% 할인된 금액으로 30일간 60회까지 버스와 지하철을 환승할 수 있게 됩니다.
결론
오늘 주제를 마무리하면서 요금 인상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대중교통 시스템을 유지하고 개선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는 점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서민들은 지금의 상황이 그리 반갑지만은 않습니다. 출퇴근 및 이동수단이 대중교통의 비용상승은 가계
경제에도 또 하나의 지출 증감을 가져오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이 더 서민을 생각하는 것인지 모두 더 고려할 지점이 아닌가 여쭤봅니다.
위에서 정책을 세우시는 분들 대중교통을 타보셨나요? 아침마다 끼어 타는 사람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아신다면 더더더 신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인상안은 해야하기도 하지만 신중한 고려와 균형 잡힌 접근이 필요한 복잡한 문제입니다. 이번 포스팅이 상황을 이해하시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이상 우주색연필 이었습니다
[종료]